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컴활 1급 필기 독학기 / 합격 수기
    50 shades of ZZ/컴활 1급 독학기 2021. 7. 10. 19:29
    728x90
    728x90

    TMI : 사실 컴활 1급을 수능 끝나고 벌레처럼 살았던 시절에 취득하려 했었다.
    그러나,,, 그 길고 긴 자유시간 동안 공부가 손에 잡힐 리 없었고, 심지어는 전날에 난생 처음 친구들과 서울에서 술을 퍼마시고 필름까지 끊겨버렸기 때문에,,ㅋㅋㅋㅋㅋ 붙을 수가 없는 구조였다. + 등짝스메싱... 엄마가 접수비를 내줬었다ㅎ

    그리고 시간이 흘러 무려 3년이 지난 지금;;; 예비 취준생으로서 컴활 1급은 생존과 직결되는 자격증이 되어 버렸다. 사실 직결까진 아닌데 취업할 때 없으면 안 되니까,, 암튼 그래서 본격적으로 의지를 가지고 필기를 보기로 했다. 내 돈으로 결제하려니 비로소 아깝게 느껴지는 접수비;;;;; 그러게 엄마 말 들으면 자다가도 소세지가 떨어진다고,,, 하랄 때 할 걸 그랬다. 그래도 지난 3년 간 아무것도 안 한 건 아니고, 쓸 데는 없는 컴활 2급과 ITQ 엑세스를 취득하긴 했다.(이것도 TMI)

    * 접수 팁 : '코참패스'라는 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시험접수 앱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웹페이지에서 하려니, 크롬 브라우저 때문인지 결제가 3번이나 안 돼서 인내심 한계 도달할 뻔;;; 빡쳐서 폰으로 결제하니까 한 방에 됐다;;ㅋㅋㅋ
    코로나 땜에 접수가 어렵다는 말이 많았는데, 그것도 옛날 이야긴가보다. 자리도 개애애애 많고, 개애애애 널널했다. 실기도 비슷한 것 같다.

    나는 성격 상 접수를 안 하면 공부를 시작할 생각 조차 하지 않기 때문에 일단 휴가기간에 맞춰 필기 시험 접수를 했다. 그 시점이 필기 시험 딱 2주 전이었다. 그래서 2주간 cbt를 하루에 1회 씩만 풀고 오답노트를 써보자!는 목표로 공부했다. 군인에게 휴대폰 사용시간은 금 같은 시간이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니깐..(별) 자격증은 원샷원킬로 취득해야하기 때문에 점수는 상관 없고 무조건 합격만 하자!는 마음가짐이었다.

    그렇게 하루에 딱 1회 씩 지난 10년 간의 기출을 랜덤으로 섞은 문제를 풀어보았다.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기간을 10년 정도로 설정하고 모의고사를 풀어보면 된다. 아니면 2주 기준 총 14일이니까 14회 분량의 기출을 역순으로 풀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어찌됐든 매일 1회는 무조건 푸는 것이 원칙이다.


    **
    컴활 1급 필기의 경우,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 40점 이상 취득해야 과락을 면할 수 있다. 3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1과목은 컴퓨터 일반, 2과목은 스프레드시트(엑셀) 일반, 3과목은 데이터베이스(엑세스) 일반이다.
    **


    문제를 스윽 훑어보면 알겠지만, 도통 모르는 말들 투성이일 것이다.ㅋㅋㅋㅋㅋㅋ 그나마 다행이었던 건,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때 암기했던 내용들이 1과목과 3과목에 조금씩 나왔다는 것이었다. 2과목은 사실 답이 없었다. 지문도 길고, 사진까지 나와서 읽기가 싫은 문제들 투성이였다.

    아무튼 침착하게 매일 기출 1회씩 풀기 시작했다. 일단 아는 게 거의 없기 때문에 감으로 풀어야 한다(?)
    나의 경우, 첫 7일은 합격 커트라인에 닿지도 못했다. 그래서 그냥 모든 문제에 대한 오답노트를 작성했다. 이 때, 개념을 이해하려고 하면 안 된다. 왜냐? 2주 동안 그 개념들을 이해하는 건 솔직히 불가능하기 때문이닼ㅋㅋㅋ 무엇보다 문제은행식이기 때문에 문제가 답까지 똑같이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문제와 답을 외우는 편이 나을 것이다.

    그렇게 7일 동안 오답노트를 열심히 쓴 결과, 8일 째부터는 합격 커트라인을 넘는 점수가 나오기 시작했다. 아무래도 반복적으로 나오는 문제들이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출을 7회 정도 풀다보면, '아 이 문제의 답은 이거였지!'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 야메같긴 해도, 필기 내용이 실기에 필요한 것도 아니고, 딱히 인생(?)에 중요하지도 않기 때문에 그냥 합격만을 목표로 하면 되는 것 같다.

    2~3일 정도 안정적인 합격점수가 나오면, 아마 더이상 커트라인 밑으로 점수가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뇌피셜ㅋㅋㅋ) 시험을 볼 준비가 되었다는 뜻이다^.^ㅋㅋㅋㅋㅋ 그렇다고 방심하면 안되겠죠? 남은 기간 동안 열심히 공부를 해야 후회가 없지,,, 솔직히 이런 필기 시험 떨어지는 건 무엇보다도 돈과 시간이 너무 아깝다.ㅋ(3년 전 나는 반성해야 해)

    참고로, 사람마다 역량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1주일 해봤는데도 합격 점수가 안 나온다면, 그 때부터 남은 기간동안 기출을 2회 혹은 그 이상씩 풀어보면 된다. 시험이 어려운 것은 절.대. 아니기 때문에 포기만 안 하고, 많이 풀어본다면 합격은 쉽게 할 수 있다. 필기 독학 블로그들 보면 하루만에 혹은 2~3일만에 붙었다는 후기가 진짜 많은데, 뭐 가능은 하겠지만 그것보다는 꾸준히 2주정도 하는 것을 더 추천한다. 하루종일 공부만 하기엔 너무나 바쁜 현대인들이 많을테니,,

    그렇게 얻은 합격 목걸이;;;

    드디어,, 필기의 늪에서 벗어났다. 3년이 걸렸다...


    점수는 솔직히 쪽팔리긴 하지만ㅋㅋㅋㅋ 합격이 중요한거니깐^.^

    형편 없는 점수..

    심지어 나름 자신 있었던 1, 3과목은 죽을 쑤고ㅋㅋㅋ 2과목만 봐줄 만한 점수가 나왔다. 뭐 실기가 중요한거 아닌감??

    아무튼 필기 합격은 해놓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실기 공부를 시작할 수 있겠다. 맨날 공부 미뤘던 게 다 필기 때문이었는데 이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닼ㅋㅋ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가 끝나면 바로 컴활 1급 실기를 준비해볼 예정이다.

    8월엔 실기 합격 수기로 돌아오길 바라며...

    728x90
    728x90

    댓글

Designed by Zziang Zz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