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랑스 학생비자 만료 후 셍겐지역 여행 - EU 문의 후기
    여행 comme je veux 2020. 4. 19. 18:21
    728x90
    728x90

    모든 내용은 EU나 독일 출입국관리사무소 등에 문의해본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아래의 상황을 만족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1. 교환학생이나 유학 등을 이유로 프랑스 학생비자를 발급 받았다.

    2. 비자 만료일에 근접하여 다른 셍겐지역으로의 여행 계획이 있다. / 비자의 유효기간을 연장하지 않을 것이다.

    3. 여행 계획 중인 국가에 프랑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 독일, 체코, 오스트리아, 헝가리가 포함되어 있다.

     

    본인이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 위의 세 조건을 충족하는 상황이었고, 프잘사를 비롯한 각종 매체에서 비자 만료 전후에 다른 생겐 지역을 여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위법이다, 여권에 빨간 줄 그어진다 등등등을 내용으로 하는 글들을 많이 접했기 때문이다. 일단 모든 상황의 원인은,, 프랑스 학생비자의 유효기간이 본인이 원하는 대로 정해지지 않는다는 점 때문이다. 비자 만료일은 내 맘대로 정하는 게 아니다. 대사관에서 정해져서 나옴,,

     

    그 와중에 교환학생 생활을 시작하기도 전 이미 동유럽 여행을 계획해놓았던 나는 혼란에 빠지게 되고,,,;;;

     

    내 상황

    프랑스 비자 만료일 : 2020년 02월 19일

    교환학생 마친 후 한국 귀국예정일 : 2020년 01월 17일

    동유럽 여행 시작일(독일 입국 예정일) : 2020년 02월 16일

    동유럽 여행 국가 : 독일-체코-오스트리아-헝가리 순

    동유럽 여행 후 한국 귀국예정일  : 2020년 03월 03일

     

    여러 블로그나 카페 글들에 따르면 프랑스 학생비자의 만료일 이후에 다른 셍겐 지역을 여행할 수 없다고 한다. 불법인데 왜 굳이 여행하려고 하느냐~ 당장 비행기표 취소해라~하는 글들도 있었음;;;;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그 경우가 아니었나봄;;; 암튼 문의 이전에는 여행 못갈까봐 겁먹고 있었던 소심한 나 자신...

    그래서 우리나라 외교부 홈페이지부터 독일, 헝가리 등등 여행갈 나라의 출입국관리사무소 홈페이지 등을 뒤지며 정확한 정보를 알아내려 했는데 그 어떤 상황도 내 상황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았고,,,,ㅋㅋㅋㅋ 결국 직접 이메일 문의를 해보기로 했다.

     

    문의한 곳 : 프랑스 대사관, EU, 독일 출입국 관리사무소, 헝가리 출입국 관리사무소

    비자 발급처가 프랑스 대사관이라 문의를 일단 해봤는데,,, 그런 부분은 각국 출입국관리소에 직접 문의해보라는 답장이 왔다. 한국말로 보냈는데 잘 알아들어놓고 답장은 프랑스어로 하드라;;

    여행 예정이었던 동유럽 국가는 4개였는데 각각 독일과 헝가리에만 문의한 이유는 그 중간에 거칠 나라들 모두 기차로 이동할 예정이었기 때문이다. 기차는 여권 검사 안한다는 걸 알고 있었던 낰ㅋㅋㅋ

    즉, 독일 입국과 헝가리 출국 시에 프랑스 비자가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해 문의해본 것..

     

    결과적으로 프랑스 학생비자의 경우, 그 유효기간과는 아예 상관 없이 한국인이 무비자로 여행할 수 있는 곳이라면 문제 없이 여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만, 프랑스 비자 만료 이후 프랑스에 머무는 것은 엄연한 불법체류이기 때문에 프랑스를 여행할 계획이라면 직접 문의해보는 것이 좋다. 비자가 만료되기 이전에 프랑스에서는 벗어나 있어야 하는걸로 알고 있어서 아마 여행도 안될 것 같긴 하다..

     

    아무튼 직접 문의했던 이메일 내용 중 일부이다.

    주저리주저리 상황 설명하며 나 여행 좀 보내달라는 내용

     

    그리고 받은 답장들이다. 각각 EU, 독일 출입국사무소로부터 답장을 받았다. 헝가리 출입국사무소는 아예 답장조차 주지 않았다ㅎ

    EU의 답장 / 대충 한국인이라 무비자 입국 가능한 곳들은 비자 상관 없이 여행 가능하다는 내용
    독일 출입국 관리사무소의 답변 / EU와 같은 내용

    이렇게 확답을 받았음에도 불안해서 여행 출국 때 이메일을 다 캡쳐해놓고 보여줄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아무도 학생비자에 대한 관심은 없었다고 한다.ㅋㅋㅋㅋㅋㅋ

     

     

    [2줄 요약]

    프랑스 학생비자의 만료와는 상관 없이 한국인이 무비자로 여행 가능한 곳은 원래의 무비자 원칙에 따라 여행 가능하다.

    더 정확한 건 각국 출입국 관리사무소나 EU 등에 직접 문의하면 명쾌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모를 땐 물어보긩

     

    728x90
    728x90

    댓글

Designed by Zziang Zzang.